비자(Visa)는 1958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시작한 글로벌 최대의 디지털 결제 네트워크 회사입니다. 현재 2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신용카드, 선불카드, 국제 ATM망 등 다양한 결제 서비스 및 결제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접촉 결제 시스템인 Visa Contactless Payments은 코로나19 이후 비접촉·비대면 사회에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여행 및 소비 감소로 거래 수수료가 감소하여 매출에 큰 타격을 받았지만 각국의 경기부양책으로 소비 수요가 촉진되어 빠른 속도로 회복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비자의 사업영역은 크게 3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 사업
② 데이터 처리 사업
카드 네트워크는 소비자의 은행 계좌와 가맹점의 은행 계좌를 연결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것은 비자, 마스터카드 등이 독점하고 있는 영역으로 간편 결제 등이 활성화되고 카드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비자의 매출은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③ 국제거래 사업 & 기타 사업
비자는 매년 매출과 영업이익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습니다. 미중 대립, 코로나19로 국제 교류가 감소하여 2020년 2분기 EPS는 20%가량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러나 안정적인 비지니스 모델을 가진 비자는 코로나19로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제조업 등 다른 기업들에 비해 선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자는 매년 안정적으로 주가가 상승해 왔습니다. 최근 10년간 배당금이 증가한 배당성장주이고 안정적인 시세차익도 노릴 수 있다는 점은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현재 주가가 빠르게 회복중이고 전고점에서 10%정도 하락한 수준입니다. 현재 시가배당률은 0.62%입니다. 배당을 보고 투자하기에는 다소 아쉬운 배당률이지만 안정적인 사업모델과 5년 사이 주가가 3배 이상 성장함에도 불구하고 0.62%라는 것은 정말 매력적입니다.
비자에게 코로나19는 위기이자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직 인도, 아프리카는 현금 결제가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비대면·비접촉 생활이 확산되며 인도, 아프리카의 카드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은 비자의 매출 감소 전망으로 인해 주가가 하락한 상황이지만 어쩌면 지금이 비자를 투자할 좋은 기회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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